동물자유연대

동물보호교육

동물자유연대 동물보호교육

동물 자유 연대가 그리는 미래의 사회는 다양한 영역에서 동물에게 가해지는 잔혹 행위가 더 이상 허용되지 않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법이 시행되며 건전한 동물 의식을 가진 시민들이 살아가는 곳입니다.
이러한 사회를 정착시키기 위한 많은 시민 단체와 의식 있는 시민들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뜻을 모아주고 있지만
아직도 다수의 국민들이 동물복지와 동물권에 대한 용어를 생소하게 여기거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동물자유연대는 우리에게 내재된 생명에 대한 연민을 표출시키고 동물의 생명 가치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전환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교육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어린이 동물 보호 교육

어린 시절의 다양한 인성 교육은 어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잘못된 경험으로 왜곡될 수 있는 인성의 뿌리를 튼튼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동물자유연대는 동물 보호와 실천을 통한 어린이 동물 보호 교육을 아래와 같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물의 생명을 존중하며 연민을 가지고 보호하려는 태도는 동물뿐만 아니라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에 대한 의식의 변화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1) 키자니아 동물 활동가 체험을 통한 생명 존중 교육 (4-12 세 대상)

    (1) 키자니아 동물 활동가 체험을 통한 생명 존중 교육 (4-12 세 대상)

    직업 체험 테마파크인 키자니아 서울과 협업으로 진행하는 동물 보호 교육은 동물 복지 센터에서 어린이들이 동물 활동가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물 활동가들의 실제 활동을 체험하고 구조된 동물을 보살피는 과정을 통하여 동물에 대한 연민과 보호 의식을 발현하는 것입니다. 특히 동물 활동가가 되어 버려지고 다친 동물들을 돌보아 주면서 동물도 우리처럼 고통과 슬픔, 외로움과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생명체임을 인식하게 하는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 (2) 유아 동물 보호 교육 시청각 자료 개발과 제작  (4-6세 대상)

    (2) 유아 동물 보호 교육 시청각 자료 개발과 제작 (4-6세 대상)

    어린이 집과 유치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동물 보호 시청각 교육 자료를 만듭니다. 동물자유연대가 진행하는 유아 대상 동물 보호 교육은 동물은 살아있는 인형이 아니라 존중하고 지켜주어야 하는 생명체임을 인지시키는 교육입니다.
  • (3) 초등학교 동물 보호 교육 교재 제작 (7-12 세 대상)

    (3) 초등학교 동물 보호 교육 교재 제작 (7-12 세 대상)

    초등학생 대상의 교육 자료로서 교사용 지도서와 학생용 자습서를 제작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의 주 내용은 동물이 이용 대상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쉽습니다. 어린이의 감성에 맞고 올바른 인성 교육을 위한 교재를 제작하고 배포합니다.

2. 성인 동물 보호 교육

동물자유연대는 우리 사회에 건전한 동물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사업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1) 반려 동물 문화 정착 사업

    (1) 반려 동물 문화 정착 사업

    현재 국내 가정의 20 프로 이상이 반려 동물을 가족으로 두고 있습니다. 이 중 많은 반려 동물이 행동 문제로 가족으로부터 버림을 받습니다. 동물자유연대 조사에 따르면 반려견 포기이유 중 34 % 는 동물의 문제 행동 때문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반려견이 보이는 여러 문제들은 반려견 행동 및 습관에 대한 우리의 이해 부족에 기인합니다. 동물자유연대는 올바른 반려견 문화 정착을 위해 반려 가족을 대상으로 2016 년부터 성인 대상 교육 사업을 실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책임성 있는 반려가족이 되기 위한 노력을 시민과 함께 할 것입니다.
  • (2) 동물 지킴이 학교 (전문과정, 시민과정)

    (2) 동물 지킴이 학교 (전문과정, 시민과정)

    반려동물에 대한 국민의 관심 증가와 생명권에 대한 인식 확산에 따라 최근 동물단체들은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전문적 역량을 갖춘 인적 자원 부족으로 다양한 동물 보호 활동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동물자유연대는 동물단체의 양적 성장을 뒷받침할 전문성과 동물권 의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가 및 시민 대상 역량 강화 교육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동물 지킴이 학교는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동물보호 활동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