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나눔사업

Animal welfare grant program

동물자유연대는 자체 구호 활동에 그치지 않고 동물 구호 활동에 힘쓰는 소그룹과 개인들에게 재정 지원을 해, 전국 곳곳에서 작은 단위의 동물구호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나눔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물자유연대가 유기동물 입양에 힘쓰는 풀뿌리 동물보호단체를 지원합니다!
동물자유연대 2017-03-03 오후 2:15:46 2836 60
지역 풀뿌리 단체 지원은 지역자치단체로 들어가는 개와 고양이 등이 공고기간이 지난 후에 안락사 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입양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상태 확인이 우선이므로 기본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구충, 중성화수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깨끗하고 깔끔하게 단장을 해서 유기동물이 더럽고 비위생적이라는 편견을 갖지 않도록 미용 관리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풀뿌리 단체의 후원금은 불안정하고, 자원봉사자의 사비로 모든 비용을 충당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풀뿌리단체가 지역 내에서 좀 더 원활한 활동을 이어가도록 지원합니다.
 
동물자유연대의 풀뿌리단체 지원 활동은 유기동물의 안락사를 줄이고 우리 사회에서 유기동물입양 문화를 더 촉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유기동물은 2015년 기준 년간 82,082마리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중 주인을 찾은 비율은 14.6%, 입양은 32%, 안락사는 20%, 자연사도 22.7%에 이릅니다. 사고로 다치거나 질병에 걸린 경우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죽는 경우도 많으며 이는 모두 자연사로 집계됩니다. 안락사와 자연사로 숨을 거두는 수가 년간 35,054마리(42.7%)에 달하며 하루에 96마리가 죽었음을 의미합니다.
 
전국의 유기동물보호소는 총 307개이며 직영보호소 28, 위탁보호소는 279개입니다. 최근 직영보호소가 많아지는 추세지만 아직 10%도 채 되지 않습니다.

유기동물 한 마리당 지원되는 예산은 구조, 치료, 보호, 안락사까지 평균11만원 가량으로, 이 금액으로는 입소하는 동물들의 적극적인 치료와 일정기간 이상의 보호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10일 이상의 공고기간이 끝나면 보호소의 사정에 따라 안락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예산증액, 기부, 자원봉사가 없이는 안락사를 막는 것은 역부족입니다.


유기동물 입양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많지만 실제 입양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유기동물에 대한 선입견과 입양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유기동물 입양을 위해 보호소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기대에 못 미쳐 입양을 결정하지 못하고 돌아가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유기동물보호소의 여건이 열악하여 동물관리가 어렵다 보니 유기동물들은 여러 가지 현실적인 이유로 입양의 기회를 놓칠 수 밖에 없습니다.
 
전국의 각 지역에는 유기동물 입양활동을 하는 풀뿌리 단체들이 있습니다. 유기동물보호소에서 자원봉사활동, 입양활동, 동물치료와 보호활동, 활동커뮤니티관리, 동물구조활동, 대외협력 및 지역 동물보호소와의 유기적 관계형성 등 동물보호를 위한 자발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공고기간이 끝난 동물을 데리고 나와 보호하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 후원금이나 사비를 들여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비교적 건강하고 깨끗한 동물들은 각 단체들이 마련한 보호소 혹은 자원봉사자의 집에서 직접 관리하며 입양처를 찾습니다. 풀뿌리단체의 보호소나 자원봉사자의 집은 유기동물보호소보다 더 좋은 환경으로 임시보호가 가능하며 동물들의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입양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상태 확인이 우선이므로 기본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구충, 중성화수술이 필요합니다. 깨끗하고 깔끔하게 단장을 해서 유기동물이 더럽고 비위생적이라는 편견을 갖지 않도록 미용 관리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풀뿌리 단체의 후원금은 불안정하고, 자원봉사자의 사비로 모든 비용을 충당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풀뿌리단체가 지역 내에서 좀 더 원활한 활동을 이어가도록 지원할 방안을 마련하게 된 것입니다.
 
동물자유연대는 폭넓은 나눔사업으로 유기동물의 입양율을 높여 안락사를 줄이고, 반려동물 보호자를 대상으로 유기방지를 위한 반려동물문화 인식개선 캠페인 등 유기동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원 동참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