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그 외 이슈

Other issues

잔인한 과정으로 생산되는 모피, 서식지 파괴와 포획으로 살 곳을 잃어가는 야생동물, 그 외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동물들의 고통을 중단시키기 위해 대중인식 개선과 법과 제도의 개선을 위해 활동합니다.

'TBC 문화탐방' 베트남 여행상품에서 곰농장 방문을 제외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동물자유연대 2013-01-23 오후 3:56:46 4626 310
지난 1월 10일 대구 ‘콩**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TBC 문화탐방 베트남 캄보디아 4박 6일’이라는 단체 관광 상품을 구입해 여행을 갔던 시민으로부터 상품이 곰쓸개 채취장을 방문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습니다. ‘TBC(대구방송)’는 대구 경북 지역의 대표적인 지역방송국으로, ‘문화탐방’ 상품은 광고사업부가 주관하는 사업이고 콩** 여행사가 판매처로 되어있습니다.
 
제보에 따르면, 콩** 여행사가 제공한 일정표에는 곰농장 방문에 관한 언급이 없었으나 현지 가이드는 관광객들을 살아있는 반달가슴곰에게서 쓸개즙을 채취하는 업소로 인도했을 뿐 아니라 구매와 국내 반입의 합법성을 묻는 관광객에게 불법행위가 아니라는 거짓 정보를 제공하고, 그 근거를 뒷받침하기 위해 베트남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라는 등의 사기성 거짓말을 하는 등 계획적으로 곰쓸개즙 구매를 알선한 것으로 보입니다.
 
반달가슴곰은 “멸종위기 야생동식물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 의해 국제법으로 거래가 금지된 종이며, 현행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16조에 의해 해당 종 동물 및 그 가공품의 양도․양수, 양도․양수의 알선 중개, 소유, 점유, 진열이 모두 금지된 종입니다. 또한, 반달가슴곰이나 그 부산물, 가공품을 국내로 반입하는 행위는 관세법 269조에 명시된 밀수출입죄에 해당하는 명백한 불법행위입니다. 베트남에서도 곰쓸개즙 채취는 불법입니다. 국제사회의 비난에 못이겨 베트남은 2005년 사육곰농장과 곰쓸개즙 채취, 유통을 금지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베트남에서 곰쓸개즙을 구매해 반입했을 경우에는 속인주의 원칙에 의해 국내법으로 처벌을 받습니다.)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사육되는 곰에게서 채취된 곰 쓸개즙은 복용 시 인간의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간 종양, 패혈증, 간염, 암 등에 시달리는 사육곰으로부터 추출된 쓸개즙은 기형적 유기물과 염증, 암세포로 오염되어 있고, 무분별한 항생제 투여로 인해 치료가 불가능한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곰 쓸개즙 중독의 증세는 간과 신장 기능의 손상, 황달, 식욕감소, 피로감, 안구 충혈, 전신 통증, 혈뇨, 탈수, 복막염 등이 있으며, 베트남에서 네 명이나 사망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을 저해할 수 있는 곰쓸개즙의 구매와 복용을 알선하는 일은 국민 건강을 위해하는 위험한 행위입니다.
 
동물자유연대는 해당 경찰서에 콩**여행사를 고발조치했고, 콩** 여행사는 곰쓸개즙 반입이 불법행위인 줄 몰랐다며 1월 18일부터 ‘TBC 문화탐방’ 상품에서 곰쓸개즙 방문 여정을 제외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동물자유연대의 요청에 따라 홈페이지 내 관광상품에 대한 정보에 ‘본 상품은 곰농장을 방문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를 삽입했습니다.
 
제보자를 비롯해 ‘TBC 문화탐방’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대부분이 TBC 대구방송의 인지도를 믿고 상품을 선택했다고 말합니다. 소비자들이 알지 못하는 정보를 정확히 전달해 불이익을 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언론사의 역할이자 책임임에도 불구하고 TBC는 불법행위를 알선하고 구매를 장려해 국민의 신변을 위험에 처하게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판매처에서 책임을 지고 곰농장 방문을 중단하는 것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많은 지역주민이 신뢰하는 언론사로써 TBC는 부도덕한 운영 행태로 소비자들의 신변을 위험에 빠뜨린데 대한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합니다.
동물자유연대는 1월 23일 TBC 측에 모든 문화탐방 상품에서 곰농장 방문을 삭제하겠다고 공지할 것을 요구했고 답변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동물자유연대는 TBC뿐 아니라 타 여행사나 업체를 통해 피해를 본 소비자의 제보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으며, 불법행위를 한 업체에 대한 사법 처리는 물론 관계 정부 기관에 협조를 요청하고 언론 보도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캠페인을 벌이는 등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국내 여행사들이 베트남, 중국 등지에서 곰농장을 방문하고 곰쓸개즙 판매를 알선하는 행태를 중단하도록 할 것입니다.

 
   
댓글
  • 김수정
    2013-01-24 오전 9:12:43 | 삭제
    정말 정말 애써주시는데 감사드립니다. 다른 무어라 표현해야 이 고마움이 전달될지...어떤방법으로 나도 보탬이 될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겠습니다.
  • 이경숙
    2013-01-24 오전 11:05:33 | 삭제
    역시 동물자유연대!!! 수고 많으셨습니다~~
  • 길지연
    2013-01-27 오후 11:45:45 | 삭제
    우리나라 여행사들 아직도 수준은 후진이네요. 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