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실험

4월 24일, 세계 실험 동물의 날

  • 동물자유연대
  • /
  • 2021.04.26 09:19
  • /
  • 822
  • /
  • 3



<세계 실험 동물의 날>

매년 4월 24일은 영국 동물실험반대협회(National Anti-Vivisection Society)에 의해 제정된 세계 ‘실험동물의 날’ 입니다. 실험동물의 날은 전 세계 실험실에서 고통받는 동물들의 희생을 종식시키고, 첨단 과학적인 기술로 동물실험 대체 방법을 찾기 위함을 목적에 두고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에서 사용된 실험동물은 371만 마리로, 국내에서만 매년 수백만 마리의 동물들이 상상 할 수 없는 고통을 겪으며 실험실에서 죽습니다.

동물실험 반대 운동단체 크루얼티 프리 인터내셔널(Cruelty free international)은 동물실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약물 중 90%는 인간에 대한 임상 실험에서 효과가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실험용으로 번식되고 실험이 끝난 후에는 99.9%가 안락사 되는 현재 이루어지는 동물실험 중 상당수는 "인간의 편의를 위해 동물에게 불필요한 고통을 안겨주는 실험”입니다.

지금 어디에서인가도 동물실험은 여전히 진행중입니다. 그에 맞서 오늘도 세계 곳곳에서 동물실험에 반대하는 캠페인이 열리고있으며, 동물실험이 종식되지 않는 한 이러한 캠페인은 꾸준히 지속 될 것 입니다.


<동물실험의 결점·부작용>

동물실험의 가장 큰 결함은, 수많은 동물의 희생을 통해 얻은 실험 결과가 사람에게 똑같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약물 또는 물질로 실험을 하더라도 인간과 동물이 얼마나 일치하는지도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실험실에 있는 동물들은 인간과 다르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인위적으로 질병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실험 초기부터 여러 결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 연구실 실험 환경에 따라 실험 결과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의 종, 나이, 성별, 식습관에 따라 결과는 그때그때 다릅니다. 수많은 종의 동물들은 각각의 여러 물질에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동물 실험을 통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예측한다는 것은 정말 위험한 방법입니다.

동물실험의 대표적인 부작용 사례로는 ‘탈리도마이드’ 라는 약제가 소형 설치류에서 독성을 보이지 않아 시판되었다가 태아에 기형을 유발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다른 일례로, 아스피린은 원숭이에게 선천적 장애를 일으키지만, 이 작용은 원숭이에만 해당되며 산부에게 널리 사용되고있습니다.

현재의 과학적 측면에서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인공 신체나 인공 장기 또는 효소 등을 추출하여 실험을 하는 등의 방법을 기업들이 강구한다면 희생되는 동물이 줄어들 수 있을 것 입니다.


<3R>

사실상 지금 당장 동물실험을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제안된 원칙이 '3R 원칙'입니다. 최대한 동물을 이용하지 않는 대체(Replacement), 사용 동물의 수 축소(Reduction), 그리고 불가피하게 동물실험 진행시 고통의 완화(Refinement) 최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Replacement(대체)
동물실험을 수행 하지 않고도 연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이것으로 동물실험을 대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인공피부, 조직배양이나 컴퓨터를 이용한 실험이 발달하면서 동물실험을 대체할 방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Reduction(감소)
실험 동물의 개체 수를 최대한 줄임으로써 희생당해 고통 받는 동물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Refinement(개선)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없어 최소한으로 동물을 이용할 경우 동물에게 가해지는 비인도적 처치의 발생을 감소시켜 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통증과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동물의 행복을 향상시켜 주는 것을 말합니다. 적절한 진통제와 마취제를 사용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인도적인 방법으로 고통 없이 안락사를 시키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적인 환경과 충분한 먹이, 충분한 공간,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야 합니다


<동물실험, 여러분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한편 반가운 소식도 있습니다. 2020년 12월, 동물 대체 시험법의 개발·보급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되었습니다. 제정법률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동물대체시험법 보급과 확산을 위한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시행, △식약처 및 관계 행정기관에 의한 시책 수립, △검증 센터의 법적 근거 마련, △전문인력 양성, 조세 감면 등을 통한 지원 근거 마련 등이 포함됩니다. 조속히 해당 법안이 통과되어 실험으로 희생되는 동물이 점차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동물실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크루얼티 프리 선언을 하는 기업들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실험동물의 고통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이 동물실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월 24일, 세계 동물 실험의 날 오늘 하루 만큼은 인간을 위해 실험 대상으로 이용되는 동물에 대한 추모의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동물 실험 중단과 대체 실험법 도입을 통해 크루얼티 프리 제품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윤리적이고 의미있는 소비를 부탁드립니다.


#세계실험동물의날 #동물실험 #비건 #크루얼티프리 #동물복지 #KoreanAnimalWelfareAssociation #동물자유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