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초등학생 동물 보호 교육 자료 (5-6 학년)

동물보호교육

초등학생 동물 보호 교육 자료 (5-6 학년)

  • 동물자유연대
  • /
  • 2018.04.06 13:25
  • /
  • 4446
  • /
  • 57
5학년.zip

드디어 초등 5-6 학년 대상 동물 보호 교육 자료가 완성되었습니다! 동물자유연대 교육본부가 2016 년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어린이 대상 동물 보호 교육 사업 중 하나이며 여러 시행 착오를 겪은 후 그 모습을 드러낸 5-6 학년 교수 지도안과 참고자료입니다.

기존 초등학교 교과서 대부분의 동물 교육은 동물이 인간에게 부속된 존재이고 이용할 가치가 있는 대상으로 여기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합니다. 생명체보다는 이용 대상이라는 관념은 일부라도 우리가 추구하는 동물 보호 교육의 성과를 이루기 어렵게 합니다. 동물자유연대는 생명 존중 의식과 어린이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그 동안 교육 전문가들과의 협업으로 본 교재를 제작하였습니다. 저희 교육본부가 제작한 자료가 어린이 정서에 부합하는 동물 보호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께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래 교육자료는 개별 목록으로 게시합니다.: 게시번호 56~61)

교육자료 목록:
(1) 5 학년 동물과 인간  (#56)
(2) 6 학년 반려동물 (#57)
(3) 6 학년 농장동물 (#58-59)
(4)  6 학년 전시동물 (#60)
(5) 학년/주제별 동영상 (#56-60) 
(6) 학년/주제별 티칭팁 (#61)
(7) 참고도서 목록_교사용 (#61)
(8) 참고도서 목록_학생용  (#61)
(9) 참고영상 목록  (#61)
(10) 동물보호교육 실천하기 방법 지도 (#61)

(1)-(4) 수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지도안이며, (5) 는 각 학년별 수업 지도안의 주제를 심도있으면서도 재미있게 다룬 시청각자료입니다, (이 동영상들은 수업지도안과 함께 또는 별도로 사용할 수 있으니 수업 환경에 따라 활용하십시오.) (6) 은 수업 지도안에 자세히 포함시킬 수 없는 용어나 표현, 관련 세부 주제를 쉽게 설명한 티칭 팁으로서 수업 진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7)-(10) 또한 수업 중 혹은 수업 이후에도 배운 내용의 깊이와 폭을 확대시킬 수 있는 보조 자료입니다. 

다음은 위 교육자료 중 첫 번째로 5 학년 ''동물과 인간'' 입니다. 

5학년 ''동물과 인간''
지구는 인간만의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동물들과 더불어 사는 곳입니다. 따라서 인간과 동물은 여러 가지 형태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반려동물은 인간의 가정에서 엄연한 가족구성원이 되어 함께 살아갑니다. 농장동물도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비록 도시에서 농장의 동물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 할지라도 농장동물들은 식재료로써 인간의 삶에 오래전부터 깊이 개입되어 있습니다. 5학년 동물과 인간 편은 동물을 자원이 아닌 생명으로서 가치를 생각해 보는 첫 단계입니다.

''동물과 인간''편에서 다루는 주요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동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봅니다.
2. 지구생태계 속의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인간 중심이 아닌 지구생태계 안에서 공존하는 관점으로 재정의하고 공생을 위한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3. 동물을 단순히 자원 및 이용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존재 자체에 대한 존중과 생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는 접근을 시도합니다.
4. 동물의 생명을 존중하는 것이 동시에 인간생명존중과 결부되는 것임을 이야기 합니다.
5. 동물과 더불어 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알아봅니다.
 
1차시
주제는 생태학적 관점으로 동물 바라보기입니다.
학생들은 동물과 관련된 경험을 나누면서 시작합니다. 지구에 살고 있는 동물의 종류를 생각해 보고 분류합니다. 분류의 기준이나 항목에 따라 사람과의 관계를 알아봅니다. 긍정적인 관계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니다.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동물을 알아보면서 동시에 인간이 동물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봅니다. 학생들이 생각해 낸 내용을 발표하고 수업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서로 나누면서 마무리합니다. 수업을 통해 동물에 대한 학생 인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생태학적 관점으로 지구생태계 속의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생각하게 됩니다. 동물에 대한 태도가 지구생태계와 인간에게 중요한 이유를 깨닫습니다.
 
2-3차시
주제는 우리나라에서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동물에 대해 알아보기입니다.
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는 동안 직면하게 되는 많은 어려움을 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니다. 학생들은 우리 주변의 동물을 중심으로 더불어 살아가면서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순서대로 발표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봅니다. 이번 수업의 의도는 동물과 더불어 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동물을 향한 생명감수성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동물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주는 도움의 소중함을 일깨워줍니다.
 
4-6차시
주제는 동물과 인간의 관계와 소중함을 생각하며 동물들을 위한 생활 속 실천하기입니다.
다른 생명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작은 노력을 실천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동물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합니다. 예를 든다면 UCC 만들어 웹에 올리기, 천막 천을 꾸며서 전시하기, 캠페인 하기, 노래 만들기, 시청에 건의하기 등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을 하면서 느끼거나 배운 점을 나눕니다








댓글


루이가을이 2018-04-23 17:20 | 삭제

참좋은 교육자료 감사합니다. 저도 학생들에게 꼭 소개해주고 싶네요.^^


조은별 2018-04-24 15:15 | 삭제

실과시간에 동물보호에 대해서 수업을 하는데 참고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깽이마리 2018-04-26 10:14 | 삭제

애니메이션까지 완료되면 인디스쿨에 자료 업로드 하려고 생각 중이에요. 페이스북에도 초등교육자료, 실과교육자료 태그해서 홍보하면 좋겠습니다.


김은숙 2018-04-27 09:53 | 삭제

루이가을이님, 조은별님, 깽이마리님 많은 관심과 격려 감사드립니다. ㅎ 깽이마리님 조언대로 홍보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