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하기
- 2010.11.17
주변에서 주인이 있지만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하는 동물들은 그 수를 헤아릴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짧은 목줄에 묶여 있고
먹이를 제대로 주지도 않으며
털이 엉키고 뭉쳐 더러우며
비를 피할 집도 없고
좁은 철창에 갇혀 있는 등..
그 열악함은 동물을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매우 가슴이 아픈 일입니다. 이는 동물단체의 직원이라고 하여 예외는 아니며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인 현실에서 시원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퇴근 후까지 그 고민으로 밤잠을 설치게 되는 일이 빈번합니다.
수 많은 제보를 받습니다. 그 중 위에 해당하는 방치사건들은 사실 다른 급박한 제보에 비한다면 그 수위가 낮은 편에 속하며 제보상담란을 통해 제보되는 사건은 전화로 제보되는 것의 반도 되지 않으니 다른 급한 사건에 밀려 상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처음으로 동물단체에 제보를 하시면서 그 동물의 삶이 더 나아지리라는 희망을 가지시는 마음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리고 외면하지 않으시고 동물단체를 찾아 제보를 한다는 것이 쉬운일도 아닙니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 없이 오로지 개인의 후원금만으로 운영이 되는 동물보호단체는 안락사를 전제로 하지 않는 이상 모든 동물을 다 구조할 수가 없으며 최소한의 인력으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현장으로 달려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사안의 급박함, 당장 목숨이 위태로운가,차라리 죽는 것이 더 나은 상황에 처해있는가 등에 따라 단순방치에 의한 사건은 더 더욱 뒤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방치사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책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고 동물단체에서 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해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역할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방치되어 있는 동물을 제보하신 제보자의 역할입니다. 대충 어느지역에 이런 동물이 있으니 도와달라로는 저희로서도 상당히 버거운 일입니다.
현행법상 단순 방치에 의한 학대는 처벌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밥을 챙겨주시거나 주인을 설득하여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게 하려면 그 주변에 사시는 제보자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방치된 동물의 상황을 제보할시엔
1. 성함과 연락처를 꼭 남겨주십시오.
- 사안에 따라 저희가 해야 할 것과 제보자가 해야 할 것이 있으므로 연락이 수월해야 합니다.
2. 방치 된 동물의 환경을 사진으로 찍어 같이 올려 주셔야 합니다.
- 이는 글만으로는 그 열악함을 단정 짓기 힘들고 제보자의 주관적인 관점에 의한 것이 클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1차적인 현장방문이 힘들 경우 사건의 진행이 훨씬 빠르기 때문입니다.
3. 주인을 만나보시거나 이웃을 통해 먼저 주인의 성향을 파악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 대분분은 무지에 의한 방치가 많습니다. 나서기가 두려우시겠지만 제보자의 작은 관심이 그 자리에서 바로 변화를 이끌어 낼 수도 있습니다. 이때 지나친 걱정과 간섭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으니 조심스런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힘드신 부분이 있다면 충분히 상담을 진행할 것이고
저희가 나서야 할 중요한 사건이라면 적극적으로 도와드릴것이니
부담감으로 인해 처음의 마음을 접으시는 일은 없길 바립니다.
다시 한번 당부드리지만
방치 된 동물의 제보를 하실 때는 위의 3가지 사항을 가급적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2가지 이상을 빼 놓으실 경우 공식적인 답변은 하지 않겠습니다.)


- 0
- |
- 3337
- |
- 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