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유럽에서는 금지, 아시아에서는 장려되고 있는 축산 시스템

보도자료

유럽에서는 금지, 아시아에서는 장려되고 있는 축산 시스템

  • 동물자유연대
  • /
  • 2007.03.19 05:10
  • /
  • 6614
  • /
  • 947


태국 방콕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농업박람회 VIV Asia가 2007년 3월 8일 막을 내렸다. 아시아농장동물연합(ACFA)은 전 행사기간에 걸쳐 위 박람회를 참관한 결과 전시된 몇몇 제품에 대한 놀라운 사실들을 밝혀낼 수 있게 되었다.

산란계 사육을 위한 배터리 케이지나 암퇘지 스톨은 그 부작용으로 인하여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이미 사용이 금지되어있거나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반대로 아시아 지역에서는 이것이 장려되고 있다. 배터리 케이지나 암퇘지 스톨의 부작용은 식품 안전과 항생제 내성, 전염성 질병, 환경과 농촌 경제에 미치는 충격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

특히 올해 신개발품으로 소개된 육계 케이지는 이 박람회를 참관한 아시아농장동물연합 회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이 시스템은 유럽에서 개발되어 아시아와 북아프리카, 중동 등지에 최근 시범판매되기 시작했다.

아시아농장동물연합(ACFA)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유럽연합은 공장식 축산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폐지시키기 위한 법률을 도입하고 있으며, 항생제와 사료첨가제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자유방목이나 유기축산과 같이 동물에게 인도적이며 지속가능한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한 연구가 현재 유럽 내에서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화된 축산환경으로부터 파생되는 문제점은 한 두 가지가 아니지만 특히 인간의 건강과 동물 복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산업화된 축산 환경이 각종 전염병의 발생과 항생제 내성, 토양과 식수의 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한 과학 논문들이 속속 발표되면서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

2003년 미국공중보건협회(APHA)는 산업화된 축산 시스템이 내포하고 있는 위험에 대하여 깊은 우려를 나타내며, 그 폐해에 대한 후속 연구결과가 발표될 때까지 각 지역 정부에서부터 주정부, 연방 정부에 이르는 공중보건 당국이 이러한 시스템의 운용을 일시 중단시켜야 함을 촉구한 바 있다.

값싼 축산물의 보급은 비만인구의 증가로 직결되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비만은 이제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유행병이 되어가고 있다. 세계 성인 비만 인구는 3억 이상이며, 이 중 1억1천5백 명이 개발도상국 국민으로 비만에서 비롯된 각 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비만은 심장병, 뇌졸중, 당뇨, 각종 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비만 인구의 증가는 국가의 보건관리시스템에도 커다란 부담으로 자리할 수밖에 없다.

축산업 시스템의 이해관계에 얽혀있는 문제는 인간의 건강뿐만이 아니다. 산업화된 축산은 가족형태의 소규모 축산업자, 농경사회에도 큰 타격을 준다. 산업회돤 축산업은 저소득층에 아무런 이득을 주지 못한다. 수익은 대형 기업체들에 의해 창출되며, 그 소득은 도시의 부유층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다.

아시아농장동물연합(ACFA)은 이에 덧붙인다:
“이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값싼 음식은 굶주림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대개의 경우가 그렇지 못하다. 값싼 육류를 공급하는 공장식 축산업은 소규모 지역 축산업자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생활 기반을 잃은 소규모 축산업자들은 도시의 이곳 저곳을 떠돌며 저임금 노동자로 살아갈 수밖에 없게 된다. 이러한 노동력의 유입은 도시 근로자의 임금 수준을 떨어뜨리며 값싼 음식 조차 구입할 여력이 안되는 도시 빈민의 수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는 것이다. ”

더 나아가 아시아는 산업화된 형태의 축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해야 한다.
좁은 영역에 많은 수의 동물을 사육한다면 이는 자연스럽게 대량의 배설물 처리 문제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축산 분뇨의 배출량은 사람 배설물의 130배에 달하고 있다. 즉, 사람의 배설물과 같은 수준의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제기되는 위험의 심각성을 고려해볼 때, 박람회 현장에서 이 문제가 비중있게 다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은 매우 실망스러웠다.

아시아농장동물 연합은 VIV 주최측과 후원자들에게 다음 사항들을 요청하는 바이다.

 -. 박람회를 통하여 우수한 동물 복지 시스템이 더 많이 알려질 수 있도록 할 것
 -. 항생제와 사료 첨가제의 판매를 억제하는 통일된 규정을 장려할 것
 -.  농업과 연관된 환경 문제를 더욱 중요하게 다룰 것
 -.  차후 개최될 박람회와 특강, 홍보물 등에 동물복지 이슈를 중요하게 다룰 것

박람회에 소개된 것은 대부분이 산업화를 부추기는 축산 시스템이었고, 아시아농장동물연합은 이에 매우 실망하였으나, 동물복지를 고려하여 설계된 매우 혁신적인 암퇘지 관리 시스템을 하나 발견할 수 있었던 것에 큰 힘을 얻게 되었다. 이는 상업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실용적인 시스템으로, 현재 양돈업계에 인습적으로 굳어진 스톨 사육에 대한 모범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END-

                                                                                                       2007.  03.  09

Jo Hee Kyung
Animal Freedom Korea(동물자유연대)

Astri Ernawan
Yudisthira Swarga, Indonesia

Wu Hung
Environment and Animal Society of Taiwan

Saneekan Rosamontri
World Society for the Protection of Animals, Asia
 
Amy Firth
World Society for the Protection of Animals, United Kingd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