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회원게시판
동물자유연대가 꿈꾸는 '동물에게 더 나은 세상'
후원회원님들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분양을 지속적으로 해야하는지?? 아님 자연적으로 독립하도록 두는게 좋은건지??
- 박원경
- |
- 2015.06.28
안녕하세요?
제가 돌보던 길냥이가 새끼를 세마리 낳아서.. 얼마전 입보가정 또는 입양에 관한 문의를 한 적 이 있습니다.
아가들을 전부 구조해서 마당에 두고 먹이를 주고 있는데.. 이 녀석들이 슬슬 야생본능이 발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안하던 하악질도 하고..저를 피하거나 주말 부터는 외부에 나갔다가 저녁에 먹이를 먹기 위해 돌아옵니다.
(대략 4개월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
어미는 아직 독립을 가르치는 것 같진 않은데.. 제가 주는 사료 와 젖을 번갈아 먹이는고 있습니다.
이럴경우는 지속적으로 분양을 알아보는게 좋은지?? 아님 이대로 두었다가 새로운 안정된 공간을 찾아
독립을 하도록 두는게 현명한 건지 알 수가 없네요. 느낌상으로는 독립을 해도 먹이를 위해서 찾아올 듯 합니다만.
새끼를 구조해서 돌보는게 처음이라.. 이런 시점에서는 어떤방법이 현명한 건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 3
- |
- 689
- |
- 39
안혜성 2015.06.29
어미를 통텆으로 포획가능하시면 중성화수술을 해주시는 게 가장 좋은 답일듯 합니다. 아마 독립해도 먹이를 먹으러 올거에요. 제가 돌봐주는 아이들 보면 새끼들 데리고 오고 그 새끼들이 지속적으로 와서 먹이를 먹거든요
박경화 2015.06.29
저희 동네 냥이를 보니... 지속적으로 새끼를 낳고 새끼들이 병으로 죽기도 하고, 독립해서 나가서 돌아오지 않기도 하고 다양하더라구요. 캣맘분들은 따로 계시는데, 요즘... 새로 이사온 집분들이 그 동안 분들과 다르게 냥이들에 대해서 항의해서 평화롭던 동네가 시끌하긴 하지만... 그래도 3개월 된 냥이 새끼들은 철딱서니없이 나무타고 잘 놀긴 하더라구요. 희한하게 어미는 따르는 사람이 많은데, 낳아놓은 새끼들은 단 한번도 사람을 안 따르더라구요. 지속적으로 돌봐주는 캣맘분들께도요. 그래서 그런지 결국 나이들면 이 영역은 어미가 차지하고 있고, 새끼들은 떠나고... 그 중에서 한 새끼만 배불러서까지 밥 먹으러 오더니... 안 나타난지 한달이 넘었어요. 야생본능있고 안 따르는 애들을 억지로 분양하기 보다는 놔두시면 독립할거에요. 그리고 불임수술이 중요한 거 같아요. 요즘 동네가 시끄러워지고, 어제도 싸움 벌어지는 거 저는 중간에 끼어서 양쪽 달래는 역할이 되었는데... 새끼들은 조만간 떠날테니, 몇년간 살아온 어미 더이상 시끄럽지않게 불임수술을 알아봐달라고 부탁이 들어왔어요. 저도 고민하고 있었는데, 그게 답일듯 해요.
조희경 2015.06.29
입양을 시키려면 지금은 내부에서 관리해야 적응이 될 거에요. 하지만 입양이 쉽지는 않습니다. 파양도 고려해야 하고요. 저희는 기본적으로 도시 길냥이들은 그 자체를 생태로 인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명과 관계없이 죽고 사는 것도 그 생태에 포함되는 것이고요. 다만 고통스러운 상황을 겪고 있는 애들은 치료가 가능하다면 잡아서 치효후 방사해주어야 겠지요. 지속적으로 밥을 주실 수 있다면 때가 되면 중성화수술을 해주셔서 더 늘지 않도록 하며 지켜봐주시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물론 애들이 질병으로 죽는다거나 하는 경험도 겪을 수 있습니다... 여기 본부 길냥이 아깽이들도 꽤 건강하게 잘 자라다가 전염병에 걸려, 저희가 치료를 하던 중에 죽는 애들도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