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동물 제보
위기 상황에서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는
동물들을 제보해 주세요.
[열악한 사육환경/방치/기타]
폐업한 가게 옥상에 방치(의심)되어있는 골든리트리버
- 전규희
- |
- 2025.04.30


안녕하세요.
몇달전 대전에 있는 한남대학교 쪽에 점심식사를 하러 갔다가 옥상에 혼자 있는 골든리트리버를 발견했습니다.
카페건물이지만 카페는 폐업을 하여 문닫은지 꽤 오래 되었습니다.
그러다 4.30.오늘 리트리버가 그대로 옥상에 혼자 있는 것을 발견하고 방치가 의심되어 제보하게 되었습니다.
옥상은 오물로 지저분하고, 물그릇과 밥그릇은 있지만 물과, 사료가 있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는 사람을 보고 꼬리를 치며 반기다, 곧 기죽은 표정으로 바라보기만 했습니다.
더운 날씨에 탈진과 제대로 된 식사를 못해 건강을 해칠까 걱정되어 제보하오니 하루빨리 확인 및 구조가 필요하다면 구조 부탁드립니다.
- 1
- |
- 7
- |
- 1
동물자유연대 2025.04.30
안녕하세요. 동물자유연대입니다. 해당 제보 건에 대한 답변드립니다. 반려동물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은 <동물보호법 제9조(적정한 사육ㆍ관리)>와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5조(적절한 사육ㆍ관리 방법 등)>에 저촉되는 행위입니다. 이에, 해당 내용을 '관할 지자체' 혹은 '국민신문고-일반민원'으로 민원 접수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민원 접수 시 ‘동물 등록이 되어 있는지, 질병 또는 상해가 있는지, 질병 또는 상해가 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혹서/혹한의 환경을 피할 만한 공간이 있는지, 사료와 물을 적절히 급여하고 있는지’ 등의 상황을 확인해 달라는 내용을 함께 전달하여 현장 점검 및 계도 조치, 격리 조치를 요청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제보해 주신 마음은 누구보다 깊이 공감하지만, 현재 동물자유연대는 약 300마리 이상 동물들을 보호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피학대 동물들이 발생되고 있어 보호소 내 수용 공간 및 관리 인력 등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큰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추후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02-2292-6337로 전화하여 문의주시기 바라며, 위기에 처한 동물을 외면하지 않고 제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