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겨울철 길고양이를 위한 작은 실천

길고양이

겨울철 길고양이를 위한 작은 실천

  • 동물자유연대
  • /
  • 2015.01.23 14:49
  • /
  • 7835
  • /
  • 245

굶주림과 갈증을 견디며 사람들의 이유 없는 괴롭힘을 피해 하루하루 위태롭게 살아가는 길고양이의 고달픈 삶. 거기에 추위까지 견뎌내야 하는 겨울은 길고양이에게 특히나 혹독한 시간입니다.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새끼고양이들은 추위를 버티지 못하고 차가운 길 위에서 별이 됩니다. 먹이도 제대로 먹지 못해 쇠약해진 몸에 질병까지 얻은 고양이들은 아픈 몸을 이끌고 쉴 곳을 찾아 도시 곳곳을 헤매고 다닙니다.
 
겨울에는 평소보다 조금만 더 길고양이에게 관심을 기울여 주세요.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실천은 길고양이가 무사히 겨울을 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먹이

○ 을 꾸준히 챙겨주고 있다면 겨울철에는 일정한 시간에 밥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늘 비슷한 시간대에 밥을 주면 길고양이들이 밥을 기다리느라 추운 날씨에 오랫동안 밖에서 기다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 겨울에는 추위를 견디기 위해 다른 계절보다 많은 열량을 필요로 합니다. 밥 먹는 시간과 양을 관찰해 평소보다 조금 더 많은 사료를 급여합니다. 

○ 캔과 같은 습식사료는 건사료보다 소화가 빨라 길고양이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열량을 섭취할 수 있고, 물을 구하기 어려운 겨울철에 수분 섭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길고양이가 사료를 바로 먹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습식사료를 따뜻하게 데워 급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습식사료는 빨리 얼기 때문에 사료를 놓아두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건사료만 급여합니다. 



물 

○ 물그릇을 바꾸면 물이 어는 것을 약간은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입구가 넓은 그릇보다는 입구가 좁고 깊은 그릇을, 밝은 색보다는 어두운 색 물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컵라면 용기와 같은 스티로폼 용기를 단열재로 사용하는 것도 물이 어는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을 피할 수 있는 곳에 물그릇을 두는 것도 물이 어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사람들이 잘 드나들지 않는 곳에 길고양이 집을 마련해주면 길고양이가 추위를 피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돌보는 고양이 수와 몸집에 따라 집의 크기를 선택하되 입구는 고양이가 드나들 수 있을 정도로만 작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재는 습기를 흡수하는 담요보다는 볏짚을 사용하는 것이 보온 유지에 보다 효과적입니다. 집을 둘 때 지면에서 조금 떨어지게 해준다면 바닥에서 냉기가 올라오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고양이 집을 만들어 놔주었는데도 고양이가 들어가지 않아 고민이라면 고양이 집 안에 캣닢을 약간 뿌려 두거나 맛있는 음식을 이용해 집 안으로 들어가게끔 유인해 보세요. 

길고양이 집 만드는 방법 보러가기 > 클릭

TNR

○ 보통 날씨가 많이 추운 겨울철에는 TNR을 중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부득이하게 TNR을 시행해야 할 경우라면 다른 계절보다 더욱 주의를 기울여 TNR을 진행해야 합니다. 

○ 포획틀에 갇혀 있는 고양이는 추위를 피해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겨울에 포획을 한다면 포획 시간 동안 자리를 떠나지 않고 지켜보고 있다가 포획이 된 즉시 고양이를 이동시켜야 합니다. 이동을 할 때에도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방사 일정 또한 눈이 오거나 날씨가 많이 추운 날은 피하고, 방사 후에도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 외 주의사항

○ 겨울철에는 길고양이들이 자동차 엔진의 온기를 찾아 시동이 꺼진 차의 엔진룸에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차를 출발하기 전 본네트를 몇번 두들기거나 운전석에 앉아서 발을 굴러주세요. 

○ 눈을 녹이기 위해 사용하는 소금이나 제설제를 길고양이가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청소를 해주세요. 




댓글


이경숙 2015-01-24 11:59 | 삭제

많은 분들이 길냥이에게 따스한 사랑 나누어 주길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