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동네고양이 이야기] "내 이름은 시도, 살찐 거죠!"

길고양이

[동네고양이 이야기] "내 이름은 시도, 살찐 거죠!"

  • 동물자유연대
  • /
  • 2020.04.13 11:20
  • /
  • 2687
  • /
  • 1


"내 이름은 시도, 살찐 거죠!"

동네고양이의 삶은 생존을 위한 치열한 전쟁과 같습니다. 밥을 먹고, 잠을 자고, 숨을 쉬는 순간까지 위험을 피해 안전을 살펴야 하지요. 영역 동물인 고양이는 가장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자신의 영역과 공간을 지키려 합니다.

어떤 장소에서 지내는지에 따라 동네고양이가 먹고 사는 삶의 질도 달라집니다. 고양이 급식소가 존재하고 동네고양이를 돌봐주는 이웃이 있는 영역이라면, 사료와 깨끗한 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장소라면, 거리의 고양이들은 음식물 쓰레기와 화분 받침대에 고인 빗물로 연명하며 언제나 배고픔과 갈증에 시달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고양이는 사람과 달리 염분을 과잉 섭취할 경우 신장, 심장 등에 심각한 질병이 생깁니다. 우리는 보통 거리에서 통통한 고양이들을 만나면 잘 먹어서 살이 쪘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그 반대인데요.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쓰레기 봉투를 뒤져 염분이 많은 사람들의 음식물 쓰레기를 먹고 병을 얻어 몸이 부은 것입니다.


흘러내리는 건 뱃살이 아니라 사랑입니다🧡

동물자유연대 서울 본부 앞 마당에서 살아가는 통통한 동네고양이 시도는, 아이러니하게도 캔 따개 활동가의 사랑을 받아먹고 포동포동 살이 쪘습니다😅 세상의 모든 동네고양이가 시도처럼 사람의 돌봄과 사랑으로 통통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굶주림에 시달리며 고단한 삶을 이어가는 대부분의 동네고양이는 염분의 과잉 섭취로 살이 쪄 보이는 것일 뿐, 먹고 마실 걱정 없이 평온한 삶을 유지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러니 길에서 뚱뚱한 동네고양이를 만난다면, 고양이를 위한 사료 또는 간식이나 깨끗한 물을 건네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기서 잠깐! 사람용 참치 캔이나 우유는 고양이에게 더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참치 캔에는 기름이 많아 고양이가 배탈이 날 수 있을 뿐 아니라, 염분도 높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사람이 마시는 우유도 고양이들은 소화 시킬 수 없어 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거리에서 만난 반가운 고양이에게 먹을 것을 건네고 싶다면, 사람들의 음식이 아닌 고양이용 먹이여야 한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최근에는 편의점에서도 동물을 위한 사료와 간식을 판매하는 추세이니, 편의점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고양이에겐 먹이만큼 중요한 것은 깨끗한 물입니다. 도시를 살아가는 동네고양이가 깨끗한 물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은 아주 드뭅니다. 고양이는 습성상 물을 잘 먹지 않기도 하고, 거리에서 맵고 짠 음식물 쓰레기를 장기간 섭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부전증에 걸리기도 합니다. 이런 고양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한다면 관련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네고양이에게 먹이나 깨끗한 물을 건네도, 경계가 심하다면 가까이 다가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출이 적은 곳에 먹이를 두고 조금 떨어져서 지켜봐 주세요. 그럼 조금 더 마음 편히 먹이에 다가갈 수 있을 겁니다. 먹이를 건넨 후에 쓰레기는 잊지 말고 꼭 수거해주세요! 동네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무서워하거나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남겨진 쓰레기로 인해 다른 이웃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먹이를 준 사람이 치우지 않으면 결국 누군가는 치워야 하고, 그로 인해 동네고양이들이 미움을 사지 않도록 잊지 말고 쓰레기는 꼭 수거해주세요!


시도의 평화로운 낮잠 시간

이 세상 모든 동네고양이가 평화롭게 낮잠을 자고, 여유 있게 살아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동네고양이들이 치열한 삶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 생태계 일원으로서 공존할 수 있도록, 오늘 귀갓길에 만난 고양이들에게 사료나 깨끗한 물을 제공하며 따뜻한 돌봄을 실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동네고양이가 더이상 험난한 길 생활이 아닌 도심 속에서 사람과 평화롭게 공존하며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그들의 삶을 따뜻하게 바라봐주시고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