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고래는 생태보전 가치로 지역사회에 기여한다. 포경계획을 철회하라!

보도자료

고래는 생태보전 가치로 지역사회에 기여한다. 포경계획을 철회하라!

  • 동물자유연대
  • /
  • 2009.05.27 11:51
  • /
  • 5300
  • /
  • 671


 고래는 생태보존 가치로 지역사회에 기여한다. 

정부와 울산시는 포경계획을 철회하라! 

지난 5월 15일부터 4일간 울산 남구 장생포에서 개최된 고래축제는 고래 고기 맛 자랑 대회가 열리는 등 지난 수 십 년간 포경을 금지하고자 노력해온 국제사회의 분위기에 역행하는 축제였다. 국제포경위원회는 1986년부터 고래자원의 보호를 위해 고래잡이 유예조치를 내렸고 한 해 300여 마리를 포획하던 우리나라도 금지조치가 내려졌던 바 있다. 이후에도 국제적, 국내적으로 과학적 조사를 위한 포경이나 혼획을 둘러싼 논쟁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현재 우리나라는 포경이 금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혼획에 의한 고래의 상업적 유통은 합법적으로 인정해주고 있기 때문에 밍크고래와 혹등고래 등 12~15종의 고래 류가 매년 혼획 되어 시장에서 1억 원이 넘기도 하는 고가에 거래·유통되고 있다.

그런데 올해 언론기사를 통해 울산 남구청장의 포경허용요구 발언이 공개되었다. 남구청장은 “최근 해경이 고래 고기를 불법 유통한 울산의 고래 고기 전문 음식점업주 70명을 모두 사법처리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고래 고기는 이 지역 고유의 전통음식인데 이를 먹기 위해 잡고, 유통한 주민들이 전과자가 됐다는 것은 너무한 것 아니냐", “길이 4m이하의 돌고래는 제한적으로 포획할 수 있는 '어족자원'으로 분류하도록 법을 개정하자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정부에 이를 촉구하겠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와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도 그 도를 넘고 있다. 장생포청년회의 회장은 “지난 2005년 IWC 울산 회의 때 일부 국내 단체들이 그린피스 등 국제환경단체의 앞잡이가 돼 영문을 모르는 장생포 주민들을 야만인으로 싸잡아 매도하기도 했다 ", “일부 환경단체가 고래잡이가 야만적이고 그 식문화를 가진 사람을 야만족으로 오도한다. "고 국제환경단체의 연대활동에 대한 원색적 비난을 하며 '고래 고기 식문화 수호’의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울산내의 이러한 움직임이 중앙정부의 정책적 변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은 실로 우려할만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5월 19일 '신(新)개념 수산발전 10대 프로젝트'를 발표했는데 이 안에는 '고래자원의 효율적 이용 방안'이라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이 방안에 따르면 '포획된 고래의 투명한 공급기반을 구축하는 등 고래 고기 식(食)문화 유지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이 같은 방침을 오는 6월 22일 포르투갈 마데이라에서 개최되는 제61회 국제포경위원회(IWC) 연례회의에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는 지난달 22~23일 일본 도쿄에서 "연안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생계와 전통 보전을 위해 풍부한 고래 자원의 이용 원칙을 지지 한다"며 포경재개 요구에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고래가 국제멸종위기종이며 사회화된 고등동물이라는 사실이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현대에 시대에 역행하는 포경을 다시 허가하려는 농림수산식품부의 정책은 전면적으로 철폐되어야 한다. 

                           고래잡이를 막아야 하는 이유는 포획방식의 잔인함 때문이다.

고래는 한 번에 수천·수만 개씩 알을 낳는 어류가 아니라 2~3년에 한 마리씩 새끼를 낳는, 매우 긴 생식주기를 가진 포유동물이다. 따라서 포경이 허용되면 멸종위기로 몰릴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고래는 크기나 신체구조에 있어서 상당히 특이한 생명체로 포획이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인간으로서는 고도로 기술적이며 할 수 있는 한 가장 강한 충격을 가할 수 있는 사냥도구에 의존하게 된다.

고래잡이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펜드라이트 작살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작살의 끝에 수류탄이 장착돼있어 고래의 몸 안에 박히면서 폭발한다. 그 외 소총이나 전기 충격기, 비폭발성 작살 등이 2차적인 장비로 사용되기도 한다. 작살이 고래의 몸을 뚫고 들어가면 삽시간에 주위의 바다는 피로 물이 들며 고래는 2~3 분 간의 고통 속에서 죽음을 맞게 되는데, 죽음에 이르는 시간은 1시간이 넘을 때도 있다.

우리가 고래잡이를 막아야 하는 이유는, 환경 보호적 차원에서 멸종 위기 고래를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와 같이 포획하는 방식의 잔인함 때문이기도 하다.

               고래의 수가 늘어나 다른 어족을 먹어치운다는 주장은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다.

일부에서는 늘어나는 고래가 먹어치우는 어류 때문에 어민들의 생존권에 위협을 받는다는 주장도 제기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고래가 먹는 어류는 인간이 먹는 어류와 다르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고래와 같은 해양 포유류가 어장에서 구하는 먹이는 사람들이 먹는 전체 양의 1%도 되지 않는다. 최근 그린피스는 울산 남구청장의 발언에 대해 5월 20일 성명서를 발표, 최근 고래의 개체수가 증가했다는 어떠한 과학적 근거도 없으며 오징어 등 어족의 감소는 어류에 대한 남획이 그 주원인 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린피스의 존 프리젤 고래보호 캠페이너는 포경과 고래관광은 결코 양립할 수 없으며 고래는 죽었을 때보다 살아있을 때 더욱 중요한 가치를 발휘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정부와 울산시는 시대착오적 정책추진을 멈추어야 한다.

과거에 고래잡이가 이루어졌었다는 단 한가지만의 이유 때문에 사라져가는 포경을 다시 논의한다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정책방향이다. 현재 포경은 일본과 노르웨이 등 일부 국가에서만 과학적 연구라는 명목으로 자행되고 있으나 이 또한 실질적인 과학연구가 아니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일본은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국제포경위원회에 속한 다른 나라를 매수하기도 해 국제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정부의 시대착오적인 정책은 한 지역사회가 사라진 전통 위에 새로운 문화를 재 창립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아 더욱  그 지역을 낙후시키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다. 이미 2005년 울산에서 국제포경위원회가 열렸을 때 전 국민의 60%는 포경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결과적으로 울산지역민을 더욱 곤경으로 몰고 갈 수밖에 없는 정책의 추진을 멈추어야 한다. 또한 울산시는 일부 고래잡이에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의 단기적인 이익에만 주목할 것이 아니라 환경과 자연, 동물복지,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선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는데 주력해야 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고래 고기 식문화방안이라는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의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

울산시는 환경파괴, 동물학대라는 오명을 받는 포경을 즉각 중단하고 살아있는 고래의 가치에 주목하라!

 

                                             2009년 5월 27일 동물자유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