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참여요청] 조은희 구청장님, 몽마르뜨 토끼를 살려주세요.

반려동물

[참여요청] 조은희 구청장님, 몽마르뜨 토끼를 살려주세요.

  • 동물자유연대
  • /
  • 2018.10.06 09:38
  • /
  • 1425
  • /
  • 1

조은희 구청장님몽마르뜨 토끼를 살려주세요! 

 

 조은희 서초구청장님께

동물자유연대와 동물권단체 하이, 그리고 시민봉사자들은 현재 서초구청에서 추진 중인 몽마르뜨공원의 토끼 중성화 및 관리계획에 우려를 표하고 서초구청이 올바른 대책을 수립하기를 호소하는 바입니다.

몽마르뜨공원에는 2011년 한 쌍의 토끼가 유기된 이래 자체번식과 유기가 반복되며 2018년 8월, 80여 마리까지 그 개체수가 늘었습니다. 이 기간 시민봉사자들은 상해와 질병으로 고통을 받는 토끼들을 구조하고 치료하는 동시에 TNR을 통해 개체수가 늘지 않도록 관리를 해왔습니다. 이렇게 시민봉사자들의 노력이 이어지는 동안에도 서초구에서는 몽마르뜨공원의 토끼에 대한 관리는 고사하고, 계속되는 유기행위 마저도 눈감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특히 올해 3월 21일 진행된 시민자원봉사자, 동물단체와의 면담자리에서 봉사자들과 동물단체의 유기행위에 대한 방지대책과 중성화 등의 관리대책 마련 요구에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 하고 여론의 비난을 모면하기 위해 급급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던 중 6월 토끼문제가 몽마르뜨공원 내 독극물 먹이 살포로 비화되고 언론의 관심이 커지자 부랴부랴 시민봉사자들과 동물단체들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수컷에 대한 중성화 수술과 방사장 내 보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길고양이 TNR이나 동물의 중성화 수술은 암수 모두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며, 불가할 경우 암컷의 중성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중성화 수술 후 수술부위가 아무는데 최소 10일 이상이 걸리는 토끼들을 서초구 자체 내에서 3일 동안 보호하고 합사하겠다는 대안을 내놓았습니다. 좁은 방사장에 토끼들을 합사할 경우 영역다툼으로 인한 상해로 토끼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더욱이 구청 담당자는 공원 내 토끼가 몇 마리나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 하고 있는 실정이었습니다.

서초구의 안일한 대책에 시민봉사자들과 동물단체들은 9월 19일 서초구청과 함께한 2차 면담에서 다시 한 번 (1)유기행위자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 및 유기방지대책 마련 (2)토끼에 대한 중성화 수술 진행 (3)공원 내 방사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요구와 함께 동물자유연대가 암컷에 대한 중성화 수술비용을 부담해 모든 개체에 대한 중성화를 진행하고, 시민봉사자들은 중성화 수술 후 열흘간의 돌봄과 방사 후 관리를 맡고, 동물자유연대와 동물권단체 하이, 시민봉사자들이 동물 유기 금지 캠페인을 진행하겠다는 뜻도 함께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서초구청은 유기토끼들을 위한 대책마련이 아니라 ‘민원처리’식 답변으로 일관하며 또다시 동물단체와 시민봉사자들을 당황하게 했습니다. 동물단체는 면담 이후 서초구청에 공문과 함께 ‘몽마르뜨 토끼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서’를 보내며 합리적인 대안마련 및 해당문제에 원활한 해결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했으나 10월5일까지 회신을 주겠다고 했던 서초구청 담당관은 끝내 회신을 주지 않는 등 문제해결을 위한 작은 성의조차 보이지 않았습니다.

현재 몽마르뜨에 있는 암컷토끼들은 임신 중일 확률이 높습니다. 더 이상 몽마르뜨 공원 토끼들이 늘어나지 않도록 중성화수술을 통한 개체 수 조절이 시급하며, 공원 내 유기행위를 막기 위해 유기방지 대책을 마련하여야 할 것입니다.

 

조은희 구청장님께서는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동물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서초 실현과 인간복지와 맥을 같이 하는 동물복지 실현이라는 방향에서 동물복지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몽마르뜨공원의 토끼 문제를 대하는 서초구의 태도는 그 약속과는 너무나도 동떨어진 것이었습니다. 이제라도 생명을 보호하고 살리고자 하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몽마르뜨공원에 있는 40여 마리의 토끼들과 서초시민 모두가 공존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몽마르뜨 토끼 문제 해결을 위한액션 활동하기> 

조은희 구청장에게 바란다’ 민원 바로가기  민원넣기

▶ 민원넣기 안내

민원 바로가기 클릭->글쓰기(하단 오른쪽)->비회원로그인->휴대폰인증 후

본 게시글의 제목과 내용 복사해서 붙여넣기->입력클릭(완료)

 

▶ 조은희 서초구청장과 서초구청 sns 계정에 댓글 남기기 액션

▶ 조은희 서초구청장 인스타그램 : @choeunhee_grace

 조은희 서초구청장 페이스북 : @gracecho1127

서초구청 인스타그램 : @seocho_korea

서초구청 페이스북 : @iloveseo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