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동물을 키우려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입니까?

반려동물

동물을 키우려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입니까?

  • 동물자유연대
  • /
  • 2010.12.30 14:59
  • /
  • 21641
  • /
  • 712

동물을 키우기 전에 진지하게 생각해보셨나요?

-동물을 키우려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입니까?

 

유기동물과 동물학대가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최근 들어 도움의 손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불쌍한 유기동물을 입양하고 싶다는 분들의 문의 또한 증가했습니다. 참으로 고마운 일이지만 동물을 키우려고 결정하기 전에 키우려고 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더 신중하게 고민을 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동물을 키우고 싶어 입양을 신청하신 분들 중에는 힘이 없고 약한 동물의 보호자가 되어 주는 것이 아닌, 동물로 인해 나의 외로움을 보상 받거나 또는 커가는 자녀들의 왕성한 호기심을 동물로 인해 풀어 보려고 입양을 신청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 함께 살던 할머니께서 입원을 하신 뒤 오갈 데가 없어 진 시추 대국이.
    노령견인 대국이는 건강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들어 부쩍 늘어 난 상담사례는 사회복지사들이 관내에서 관리중인 기초생활수급자나 독거노인들이 키우던 동물을 맡아줄 수 없느냐며 연락을 해 오는 것입니다. 자초지종을 들어 보면 본인이 먹고 살기도 힘든 생활이라 키우는 동물을 전혀 돌보지 않거나, 병원에 입원하여 동물을 돌봐줄 사람이 없거나, 외로움을 호소하며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동물의 수를 늘여 이웃들의 항의로 강제퇴거 명령이 떨어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나는 혼자 사는 기초생활수급자이고 너무 외로우니 개를 한 마리 보내 달라는 입양문의가 적지 않습니다.

지난 6월, 동물자유연대의 협력병원에서 다급한 전화 한통이 걸려 왔습니다. 다리가 썩어 들어가는 말티즈 한 마리를 누가 데려 왔는데 동물학대가 의심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말티즈를 데려 온 사람은 다름 아닌 개의 주인이었습니다. 지체장애의 기초생활수급자라고 본인을 소개한 개의 주인은 외로움을 달래보려고 개를 키우기 시작했는데 몸이 성치 못하니 개를 돌보는 것이 힘에 부쳐 이웃집으로 개를 입양 보내었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개는 이웃집 딸의 친구에게 폭행을 당해 다리가 골절 되었고 한달 40만원 안팍의 수급비를 받는 개의 주인과 입양자는 치료비를 감당하지 못해 방치를 하기에 이르렀고 결국 다리가 썩어 들어가 절단을 해야 하는 상황까지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 아픈 반려동물의 치료를 해 줄 수 있는 경제적인 여유도 중요합니다.

 

유기동물의 입양이 더 신중해야 하는 이유는?

한 해 평균 10만여 마리의 유기동물이 발생하는 현실에서 안락사의 비중을 줄이는 방법은 유기동물의 입양을 활성화 하는 것입니다. 유기동물에 대한 언론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들어 입양에 대한 문의도 많으며 입양률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단체의 다소 까다로운 절차를 통하여 입양을 가는 것이 아닌 지자체의 동물보호시설에서 입양을 가는 경우 입양자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다시 재유기 되거나 학대에 노출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되곤 합니다.


▲ 보호중인 동물병원을 통해 3번의 입양과 파양을 겪은 말티즈 코코

반복 된 버려짐의 끝이 보호소인 말티즈 코코

말티즈 코코입니다. 코코는 한 동물병원에 유기견으로 들어 온 개입니다. 아직 어리고 예쁜 외모가 눈길을 끕니다. 그래서인지 보호하고 있는 동물병원을 통해 3번이나 입양을 갔습니다. 개를 한 번도 키워보지 않은 두 번의 입양가정에서 코코는 일주일도 안 되어 파양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 입양가정에서는 다시 입양이 되지 않으면 안락사가 된다는 말에 충동적인 동정심으로 입양을 하였지만 이번에는 아이들에게 알러지가 생겼다는 이유로 파양을 결정하였고 저희에게 개를 받아줄 수 없냐며 연락을 하였습니다. 코코를 파양 한 세 가정에는 모두 다 어린 자녀가 있었습니다. 개를 입양한 가장 큰 이유가 자녀들을 위한 것이었죠.

시험 삼아 먼저 키워 보아도 되는 동물.
언제라도 돌려보낼 수 있는 동물.
비싼 분양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동물.
이런 동물이 유기동물인가요?

유기동물의 입양이 더 신중해야 하는 이유는 이미 한번 이상 버려진 유기동물에게 또 다시 위태롭고 불안한 미래를 짊어지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설픈 관심과 동정이라면 차라리 아무것도 행동하지 않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 딸의 우울증을 호전시키기 위해 입양 하였다가 파양 된 시추 예삐

 

동물을 키우고 싶으십니까?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가요?
동물을 사거나 입양을 하려는 가장 큰 이유가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는 의미보다 내 마음의 위안이 우선이고, 내 자녀의 흥미충족 등 어떤 수단으로서의 목적이 우선이라면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또 다른 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동물은 공장에서 찍어내듯이 정해진 사용처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